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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4-15 15:11
차량소음의 원인을 진동으로 파악하는 이유
 글쓴이 : ens
조회 : 8,934  
   18_차량소음의 원인을 진동으로 파악하는 이유.pdf (112.1K) [397] DATE : 2011-04-18 10:28:44

 자동차는 약 2만여 개의 수많은 부품이 모여 만들어진 결합체이다. 이러한 특성은 부품 하나하나
가 진동/소음원이 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그와 연관된 다른 구성 품들과 결합된 하나의 거대한
진동체로 변하여 차체로 진동/소음이 전달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차량에서 생기는 진동의 발생원으로는 노면으로부터 타이어와 현가장치를 통해 차체에 전달되는
외부 발생원과 엔진 회전에 따라 구동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부발생원이 있다. 엔진회전 시 발생되
는 진동은 다시 정차와 주행상태에 따라 엔진 공회전시 발생되는 스티어링 휠과 시트에서 아이들
진동과 주행 시 발생되는 시미(Shimmy)와 쉐이크(Sheke)등이 있다. 또한 소음의 발생원은 차실 내
소음과 차실 외 소음 2가지로 구분된다.

차실 내 소음은 전달경로에 따라 구조전달음(structure borne noise)과 공기전달음(air borne noise)
으로 나눈다.
공기전달음은 소음원에서 직접 공기 중으로 방사된 음이 공기를 매개로 하여 전달되는 음을 말한다.
구조전달음은 진동원에서의 진동이 고체를 매개로 하여 전달되다가, 공기 중으로 방사되어 공기전
달음(소음)처럼 인식되는 음을 말한다. 구조전달음은 공기를 타고 전달되는 소리보다 더 큰 에너지
(압력)를 지니고 있어 운전자가 듣는 소음의 80% 이상을 만들어낸다. 엔진, 타이어, 서스펜션 등에
서 발생한 진동과 소음은 프레임이나보디, 도어, 각종 멤버, A∼D필러, 천장 등의 구조물을 통해 실
내로 전달되고, 이로 인해 각종 패널이 실내 공기에 파장을 일으켜 소리를 발생시킨다 구조전달음
은 구조물의 진동이 소음으로 전달되는 것이기 때문에 소음으로 측정하는 경우 다양한 부품들로
이루어진 자동차의 특성상 여러 부품소리가 섞여 원인을 찾는 것이 쉽지 않고, 또한 주위의 환경
영향에 민감하므로 진동으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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